요로결석의 증상

요로결석의 증상은 요로계의 이물로 작용하거나 폐색을 일으켜 요로감염이나 요류장애를 초래하며, 드물게는 신부전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주요증상으로는 심한 동통과 상처에 의한 혈뇨이며, 구역질이나 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소화가 잘 되지않아 위장장애로 오인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증(옆구리, 복부통증)
요로결석에 의한 통증은 갑자기 발생하였다가 사라지고 또다시 나타나는 간헐적 형태를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간헐적인 통증이므로 통증이 없다면 아팠던 쪽의 등을 살살 때려도 통증이 있습니다. 또한 통증이 심하여 산통에 비유되기도 합니다.
소화기계 증상
오심, 구토, 복부팽만 특히 소아에서 특별한 증상없이 소화기계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혈뇨
요로결석의 의심으로는 혈뇨가 있습니다. 때론 결석으로 인해 요로감염이 발생한 경우 발열을 동반합니다.
기타
방광 자극증상으로 인해 소변을 자주 보거나, 보고난 후에도 잔뇨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요로결석의 치료

1. 대기요법
요로결석을 발견했으나 크기가 작고 통증이 덜 할때에는 수분섭취를 많이 하고 소변으로 배출시킬 수 있습니다.
2.체외충격파쇄석술
체외충격파쇄석술이란 체외충격파쇄석기를 통해 발생한 고에너지 충격 파(shock wave)의 파괴력을 이용하여 요로계결석 또는 신장(콩팥)내 결석을 짧은 시간내에 미세한 가루로 분쇄하여 자연 배출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이 요로결석 치료에 가장 많이 쓰는 방식입니다.
3. 내시경을 이용한 결석의 치료
방경의 결석이 1cm 이상이며, 체외충격파쇄석술을 이용하여도 큰 효과를 보지 못 하였을 때에는 (방광*요관)내시경을 이용하여 쇄석이 가능하며 크기가 큰 결석의 경우 홀륨레이저를 이용하여 결석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의 기본원리
요로결석치료를 위한 체외충격파쇄석기의 원리 통해 체내의 요로결석을 충격파를 이용하여 몸 밖에서 분쇄하는 체외충격파쇄석술은 적어도 세가지의 기본구성이 필요합니다. 첫째, 체내의 결석을 조준하기 위한 x-선 투시장치, 둘째, 충격파 발생장치, 세째, 충격파를 결석을 향해 모아주는 렌즈 역할을 하는 반사경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약 3,000회 정도의 충격을 주어 결석을 분쇄하게 됩니다.

요로결석의 종류
결석의 성분에 따른 요로결석의 분류 요로결석은 신장을 통해 소변이 배설되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결정들이 형성되고 이들이 마치 눈송이처럼 불어나서 형성됩니다. 요로결석의 예방을 위해서는 하루에 10컵이상의 물을 마시고 육류와 염분섭취를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의 효과
요로결석을 충격파를 이용 분쇄함 고에너지의 충격파를 이용하여 인체에 해를 주지않고 결석만을 잘게 분쇄하여 소변으로 배출시킵니다.

요로결석의 예방

요로결석이 생겼던 환자는 적절한 예방을 시행하지 않는 경우 5년 이내에 50% 이상에서 재발합니다. 요로결석을 예방할 수 있는 식이요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반적인 식이요법으로는 최소한 1일 3L 이상의 물(15컵 정도)을 섭취하며, 기온이 오를수록, 육체적 활동이 많을수록, 특히 땀이 많은 여름철에는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여 소변의 양을 증가시켜 주어야 합니다. 오렌지주스와 레몬주스는 요석환자에게 권장되는 음료수입니다. 또한 과다한 염분 섭취는 소변으로 배출되는 칼슘이 많아지고, 결석이 생기지 않도록 도와주는 구연산이 적어져 요로결석이 잘 생기게 합니다.
단백질 섭취 후에는 소변 내에 칼슘, 수산, 요산이 많아지고 소변을 산성화하여 발생률을 높입니다.
최근에 칼슘을 적게 먹는 사람들에게서 요로결석이 더 많이 생긴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또 칼슘 섭취를 제한할 때 골다공증이 생길 위험이 있어 칼슘의 섭취는 제한할 필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