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의 위치와 기능
전립선은 밤톨정도 크기의 분비샘으로 방광 바로 아래 위치하고 있으며, 정액의 일부와 정자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물질을 생산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립선은 방광 바로 아래에서 소변을 체외로 배출하는 관인 요도를 둘러싸고 있기 때문에 전립선비대증처럼 전립선이 커지면 요도를 눌러 요도가 좁아지게 됩니다.

전립선비대증

전립선 비대증 이란?
전립선비대증이란 전립선이 크게 자라는 질환으로 BPH(Benign Prostatic Hyperplasia)라는 약자를 씁니다. 전립선의 비대는 정상적인 노화의 한 과정으로 45세 이후로 크기가 커지기 시작하며, 60세 이후 남성의 절반 이상이 양성 전립선비대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성 전립선비대증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노화에 의한 호르몬의 변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당뇨병, 고혈압 등의 성인병을 앓고 있는 경우 발생율이 더 높습니다. 전립선 크기의 증가는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지만, 매우 불편한 배뇨장애 증상을 유발하여 환자의 삶의 질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즉 양성 전립선비대증이란 전립선의 크기가 커짐에 따라 배뇨장애 증상을 일으켜 생활에 불편을 주는 질환을 뜻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의 검사
전립선비대증의 검사로는 소변의 세기를 측정하는 요속측정검사가 있으므로 소변을 약 2시간 정도 참으신 상태로 오시면 검사시간이 단축됩니다.
채혈->요속측정검사->일반소변검사->잔뇨측정검사->전립선초음파검사->촉진의 순으로 검사합니다.
내시경으로 본 정상 전립선과 비대된 전립선
정상전립선과 전립선비대증의 내시경사진
정상전립선의 요도는 소변배출이 용이하도록 열려있지만 비대된 전립선의 요도는 좁아져 소변배출이 어렵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의 치료
약물치료와 수술적치료(홀렙)가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의 증상
전립선이 비대되면서 소변보기가 어려워질뿐만 아니라 방광을 자극하여 발생하는 증상들이 동반됩니다

전립선염

전립선염의 원인과 치료
전립선염의 경우 원인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전립선염은 세균성과 비세균성 으로 나뉘고 있지만, 그 외에도 신경근 혹은 신경학적 이상, 골반부위 손상, 자가면역질환, 스트레스 등도 원인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치료는 약4~6주정도의 약물복용을 시행하고 있으며,증상치료로는 자기장치료를 시행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전립선염의 원인
*요도, 방광의 (세)균의 감염에 의해서 생기는 세균성과 전립선에 세균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전립선염의 증상을 일으키는 비세균성도 있습니다. 비세균성은 일종의 알레르기와 냉기가 원인이 된다고 하지만, 정신적인 요소도 더해져서 치료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전립선염은 노인에게 생기는 전립선비대증과는 다르고, 비교적 젊은 사람에게 생기기 쉬운 질환입니다. 발병에는 피로감과, 음주, 장거리 운전, 자전거, 승마, 등이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외에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음의 여유를 갖고 몸에 무리를 주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입니다.

*전립선염은 장시간 앉아있는 직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예:승마선수,사이클선수,사무직에 종사하시는 분 등) 그러므로 1~2시간정도 앉아 계시다가도 일어나서 골반부위를 풀어줘야 합니다

전립선염의 증상
  • 전립선염의 증상은 소변이 자주 마렵고,소변을 봐도 개운치 않으며, 회음부의 통증이 있고, 소변을 볼때 뜨끔뜨끔한 느낌이 있습니다. 요도염의 증상과 유사한 부분이 있지만 회음부*고환*성기의 끝 사정통등의 통증을 동반합니다.
  • 소변을 봤음에도 남아있는 느낌이 있습니다.(잔료감)
  • 소변을 자주 봅니다. (빈뇨)
  • 소변을 볼때 힘이 듭니다.
  • 소변을 본 후 뜨끔뜨끔한 느낌이 있습니다.
  • 음낭과 항문의 사이(회음부)주변이 불쾌한 느낌과 통증이 있습니다.
  • 소변이 흐르는 듯한 느낌이 있습니다.
  • 성욕의 감퇴가 있습니다.
  • 정액에 피가 섞여 나올 수도 있습니다.

체외온열치료시스템-전립선염의 물리치료
체외온열치료시스템은 무 입원, 무 수술, 무 주사, 무 고주파 파괴, 무 상처, 무 고통의 기술로 치료하며, 매우 안전하고 편안하며 종료 후에는 바로 귀가가 가능합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이 치료법은 통증의 고통이 심한 환자분에게 큰 환영을 받고 있습니다.

이 기기는 13.56MHZ의 고주파 진동 전류를 흐르게 하고, 한 쌍의 피부용 전기 집열기가 사용되어 전자계의 에너지가 조직에 의해 흡수되고, 혈액 순환을 향상시키고 , 근육들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 또한 결합 조직들은 몸의 면역을 조절하게 하기는 몸 속에 있는 급성 만성 염증들을 치료하기 위해 백혈구의 탐식능력을 향상시킨다.
*적응증으로는

-전립선 통증 (전립선이외에서 음낭이나 성기끝, 치골등 포함)

-만성 골반통 증후군

-배뇨장애 (전립선비대증, 과민성 방광, 만성전립선염에 의한 배뇨장애)

치료시간 : 60분

체외자기장치료 - 물리치료
강한 자기장을 치료용 의자에 발생시켜 체내용 전류를 발생, 이 전류가 골반부위에 유기되면, 골반부위에 위치하고 있는 통증신경을 자극하여 만성골반통증, 전립선통증, 항문통증 등을 치료합니다.
장점

*옷을 벗지 않아 편리합니다.

*질이나 항문에 삽입하는 기구가 없습니다.

*의자에 앉아 편안히 치료합니다.

*국내 유명 병원에서 임상시험을 통하여 치료에 대한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된 최첨단 의료기기입니다.
치료방법

주 2~3회, 치료기간 6~8주
적용

복압성 요실금, 골반통증, 전립선통증, 사정력강화, 변실금,

전립선암

전립선 암
전립선암은 전립선에서 발생하는 암으로 과거에는 육류를 주식으로하는 외국인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고 있었으나, 현재는 우리나라의 서구화된 식생활에 의해 2000년을 기준으로 하여 2006년 조사결과 6년간 증가율이 236%나 늘어났더 종양입니다.
1) 앤더슨비뇨기과에서는 S-PSA(전립선 암수치)를 약 30분이내에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2) 12-core 전립선 조직검사를 낮병동 당일 시술로 시행하고 있습니다.